• 최종편집 2025-07-17(목)
  • 로그인
  • 회원가입
  • 지면보기
  • 전체기사보기
 

표정이 밝아야 성공이 다가온다

   

어느 은행지점장은 죽을상을 하고 들어오는 손님에게는 절대로 대출을 해주지 않는다고 한다. 그런 사람에게 대출해줬다가는 이자 는커녕 원금도 받기 힘들다는 것이다. 매사 에 희망이 보이지 않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런가하면 '나이 40세가 되면 자기 얼굴에 책임을 져라'고 했던 링컨의 말도 실감난다.  얼굴표정은 그 사람의 생애 전체의 무게가 담겨있을 뿐만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의 삶의 가치 즉, 몸값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people-talking-1876726_1920.jpg

우리가 만나는 사람들 중에는 얼굴이 좀 덜  생기고 차림새가 수수해도 나도 모르게 끌리 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미스코리아 뺨치게 생긴 여자가 잔뜩 멋을 부리고 나왔어도 어쩐지 멀리 하고 싶은 사람을 볼 수 있다.  호감 있게 느껴지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바로 표정이 밝고 좋다는데 있다. 


이런 사람들의 주변에는 사람들이 모여들고 붐비는 것은 말할 나위가 없다. 한 사람의 성공은 다른 사람들의 도움과 협조 없이는 이루어 질 수 없다고 한다면 얼굴표정이 좋은 사람에겐 이미 성공의 기초가 마련 되어 있다고 해도 틀림이 없을 것이다.


외출하는 여성들을 보면 정말로 눈물나게  정성을 들여서 메이컵을 한다. 30분에서 한 시간정도는 예사이다. 시간이 없다고 대충 그리고 나가자고 아무리 아우성쳐도 전혀 꿈쩍도 않고 두드리고 그려 댄다. 남에게 예쁘고 아름답게 보이거나 좋은 인상을 주려 는 노력을 탓할 수는 없지만 그보다 더 중요 한 것을 잊고 있는 것이 안타까운 것이다. 


화장을 아무리 멋지게 했어도 얼굴표정이 안 좋으면 화장품 값만 아깝게 된다. 필자가 강의장에서 만난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루에 표정에 투자하는 시간을 조사한 적이 있었 는데 놀랍게도 얼굴표정에는 대부분 신경을 쓰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은 아무리 예뻐도 잠들기 전에 반드시 지워야 하는 1일 용이다. 그러나 표정으로 메이컵 해놓으면 그것은 평생동안 쓸 수 있다는 것을 모르고 사는 것이다.


남자들도 예외가 아니다. 이발소에 부지런 히 출입하고 돈이 생기면 양복점으로 달려 가는 사람도 자신의 표정에 투자하는 사람 은 본 일이 없다. 성공을 향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남자들의 얼굴에 어두운 그늘이 보이 거나 좋지 않은 표정으로 덮여 있다면 이미 성공은 물 건너 간 것이나 다름이 없다.  희망이 보이지 않는 얼굴의 소유자에게 협조자가 다가 올 리가 없는 것이다.


이제 현대인들의 성공을 위한 투자의 우선 순위를 바꿔야 할 때가 된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만의 성품과 재능과 개성을 가지고 있다. 다만, 이를 어떠한 방법으로 연출하느냐에 달려있다. "먹고살기도 바쁜 데 표정관리 할 겨를이 어디 있느냐?"는 사람도 종종 눈에 띈다. 


그러나 어렵고 힘든 때일수록 자기연출과 얼굴표정에 신경을 써야만 한다. 원치 않는 껍질에 쌓여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그것을 깨뜨리고 벗어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 껍질은 보는 사람들에게 원치 않는 오해를 낳게 하기 때문이다.


오해의 껍질을 벗겨내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이 바로 얼굴 표정을 점검하고 고치는 일이다. 얼굴표정은 그 사람의 마음 의 창구인 동시에 인격과 태도의 도매상 이다. 자신의 얼굴표정이 어떤지를 점검 하려면 지금 당장 거울을 보라. 거울 속에 비치는 얼굴표정이 어떤가를 판단해 보라.  자기 자신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다른 사람들이 만족스러울 리가 없지 않겠는가?


요즘 유명 성형외과에서 완전히 뜯어고치 는데 1억원이 들어간다고 한다. 그러나 표정은 얼굴을 뜯어고쳤다고 해서 달라지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자신의 표정만 바꿈 으로서 1억원의 돈을 벌고 들어가는 셈이다.


표정은 그 사람의 마음 밭에서 싹트고 자라 나는 것이다. 밝고 좋은 표정을 가지려면 우선 마음 밭을 곱게 일궈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처한 상황을 보지말고 희망을 보자.  지금의 어려움을 동굴 속의 어두움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매일 매일 죽을상이지만,  잠시 후면 벗어나는 터널 속의 어두움이 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언제나 표정이 환할 것이다. 그래도 안 된다면 묘지를 보라!  살아있다는 것 자체가 가장 즐겁고 행복한 일이기 때문이다.

(한국이미지경영교육학회 / 김경호이사장)


오늘도 멋진 표정을 지니고 생활하는 기분 좋은 금요일이 되시기를응원합니다.


한국이미지메이킹학회

초대(명예)회장 박철효

전체댓글 2

  • 88251
하노

박형록 기자님 수고하셨습니다 ^^♡

댓글댓글 (0)
지니1004

멋진글 입니다^^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표정이 밝아야 성공이 다가온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