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열 가지 방법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뜻하지 않은 여러 가지 형태의 위기를 직간접적으 로 경험하며 살아가고 있다. 전쟁이나 각종 재난뿐만이 아니라, 평생을 몸담은 직장에 서 실직의 아픔을 안겨주고, 졸업이라는 성취감 뒤에는 취업의 어려움이 태산처럼 가로막고 있다.
그렇다고 고개만 숙이고 있을 수만은 없기 에 다가온 위기를 새로운 성공의 기회로 바꾸는 열 가지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하지 말 것 다섯 가지와 해야할 것 다섯 가지이다.
첫째, 원망하지 말라 - 원망하기 시작하면 끝이 없다. 소득 없는 시간낭비에 지나지 않 는다. 원망은 마음을 상하게 하고, 가슴속에 응어리져 건강을 해치며, 결국은 자기 손해 만 남게 된다. 모든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 이는 마음의 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자책하지 말라 - 후회와 반성은 지독 하게 하되 한 번으로 족하다. 중요한 사실은 보란듯이 다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이다. 지금은 괴로워만 하고 있을 시간이 없다.
셋째, 상황을 인정하라 - 한 번 고배를 마신 사람이 재기를 못하는 원인 중의 하나가 좀처럼 현실을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는 데 있다. 이렇게 했더라면, 저렇게 됐더라면... 등등 ‘떠라면 타령’만 늘어놓고 있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과거는 소리 없이 흘러갔을 뿐이다. 현실을 냉정하게 인정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궁상을 부리지 마라 - ‘내 처지가 이런 데 일어날 때까지 모두들 날 봐주겠지’ 라는 마음에 위로 받을 생각은 아예 하지 말라. 그 어떤 위로도 귀하의 재기 의욕만은 못하 기 때문이다. 이런 저런 아는 사람을 찾아다 니면서 궁상을 부리는 것이 적극성이 아니 다. 죽겠다는 소리는 입밖에도 내지 마라. 아직도 건재하다는 믿음이 있을 때 누구든 지 지원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것이다.
다섯째, 조급해 하지 마라 - 조급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실수뿐이다. 오히려 한숨 돌리며 걸어온 길을 점검하고 나아갈 길을 바라보라. 아예 이 기회에 못 다한 공부에 몰두해 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것이 다. 바둑이나 장기를 둘 때, 한 발 떨어져서 보는 하수의 눈에 행수가 보이는 법이다. 어떤 일을 서둘러 덤벼들기보다는 시야를 넓혀 한발 뒤로 물러서서 보는 여유와 느긋 하게 계획을 세워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여섯째, 자신을 바로 알라 - 내가 어쩌다가 여기까지 왔나를 냉정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자책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반성이다. 현재 나의 능력은 어느 정도인가? 계획하는 일을 위한 건강상태는 어떠한가? 나의 몸값 은 실제로 얼마인가? 과연 무엇을 하는 것이 나 다운 것일까? 자기가 가야할 자신의 좌표 가 분명히 있는 사람은 방황하지 않는다.
일곱째, 희망을 품어라 - 어느 철도 역무원이 한여름에 냉동차 안에 갇혀서 사망한 일이 있었다고 한다. 냉동차 안에서 일하던 그 사람은 뒤늦게 자신이 그 속에 갇힌 것을 알고 문을 두들기고 소리 지르며 몸부림을 쳐봐도 문이 밖에서 잠겼고 주위에는 아무 도 없어 열 수가 없었다.
점점 얼어오는 무서운 추위와 싸우던 그는 바닥에 이런 글을 남겼다. “너무도 추워서 몸이 얼어붙는 것 같다. 차라리 그냥 잠들어 버렸으면 좋겠다. 아마도 이것이 나의 마지 막 말이 될 것이다.” 다음 날, 뒤늦게서야 다른 직원들에 의해 발견된 그의 시체는 얼어서 죽은 것이 아니라고 판명됐다. 즉 절망과 공포에 의해 죽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날밤, 그 냉동차는 가동이 되지 않았었고 차안의 온도계는 화씨 55도를 가리키고 있었다. 희망은 생명을 살리는 기적을 낳는다. 어려운 역경 속에서도 우리의 삶에 의미가 있는 것은 우리에게는 희망이 있기 때문이다.
여덟째, 용기를 내라 - ‘빈 털털이로부터의 성공이 진정한 성공이다!’ 내 주변에 무엇 이든 남아 있는가? 아직도 내게 남아있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행운이다. 아무 것이 없었던 맨 처음 때를 생각하고 그 때의 용기를 다시 내자. 누군가가 ‘성공한 사람의 과거는 비참할수록 아름답다!’고 했다. 용기는 내라고 있는 것이다.
아홉째, 책을 읽어라 - 실패를 겪었던 사람들이 좋아한다는 등산도 좋지만 책을 읽어라. 책을 읽되, 우선은 의욕관리를 위해 실패담보다는 성공사례를 많이 읽어라. 책 속에 길이 있다.
열번째, 성공한 모습을 상상하고 행동하라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되고 싶은 모습이 있게 되고 또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그렇게 변해간다. 간절히 기도하는 마음을 품고 바라면 그대로 이루어진다. 이것은 단순히 기적이 아니라 능력이다. 성공한 사람에게 는 사람이 모이게 마련이다. 최소한 성공 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라.
(김경호박사/한국이미지경영학회 이사장)
한국이미지메이킹학회
초대(명예)회장 박철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