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AI 경쟁 가속화 위해 M4 칩 탑재한 신형 아이패드 프로 출시

입력 : 2024.05.09 09:34
이메일 글자확대 글자축소 스크랩
Apple-M4-chip-badge-240507.jpg.og.jpg
애플이 7일(현지시간) 온라인으로 ‘렛 루즈(Let Lose)’ 이벤트를 열고 신형 아이패드 라인업과 함께 자사 개발 최신 칩 ‘M4’를 공개했다. (사진=애플)

 

애플이 7일 현지시간에 최신 칩인 M4를 장착한 아이패드 프로를 출시하며 인공지능(AI) 기술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이번 발표는 예상을 뛰어넘는 것으로, 업계에서는 애플의 이번 전략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경쟁사들과의 기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긴급 조치로 해석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애플은 자사의 PC 제품군에 M시리즈 칩을 우선적으로 탑재해왔으나, 이번에는 태블릿에 직접 M4 칩을 탑재하며 전략을 변경했다. 애플의 이러한 변칙적인 전략은 PC 위주의 운용 판도를 무시하고, 태블릿 시장에 더욱 집중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는 특히 AI 기능을 강화한 신제품을 시장에 조기에 선보임으로써 경쟁사들과의 기술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려는 애플의 전략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M4 칩은 AI 기능을 수행하는 뉴럴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초당 38조 회의 연산이 가능하다. 이는 직전 모델인 M3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이며, 기존 M2 칩이 탑재된 아이패드와 비교했을 때 CPU 성능은 50%, GPU 속도는 4배 향상된 것이다. 애플 플랫폼 아키텍처 담당 부사장 팀 밀레는 "M4 칩의 뉴럴 엔진은 오늘날 어떤 AI PC의 신경망처리장치(NPU)보다 강력하다"고 강조했다.


애플의 이번 출시는 지난해 챗GPT를 계기로 촉발된 AI 열풍 속에서 일어났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같은 경쟁사들도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어, 애플의 이번 행보는 시장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한 전략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퀄컴이 올 하반기에 초당 45조 회 연산이 가능한 윈도 PC용 칩을 출시할 예정이어서, 애플이 강력한 NPU 성능을 내세울 수 있는 기간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최근 자율주행 전기차 사업을 접고 AI 분야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번 M4 칩 출시를 통해 AI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팀 쿡 CEO는 다음달 연례 개발자 회의(WWDC)에서 이 칩을 통해 실현될 수 있는 AI 서비스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애플의 신형 아이패드 프로와 M4 칩 출시는 AI 기술의 빠른 발전과 시장 내 경쟁 증폭을 예고하고 있으며, 향후 기술적 혁신과 소비자 수요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허현 기자 gjgus1@nate.com
© 저널인뉴스 - jink & jinkorea.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0

35644

과학 많이 본 기사

  1. 1우리 사회의 우울증 인식과 치료 현황: 인스타그램 조사 결과
  2. 221년 만의 강력한 태양 폭풍, 한국에서도 오로라 포착
  3. 3구글, 최신 AI 비서 '아스트라' 공개. 제미나이 1.5 플래시와 함께 AI 경쟁 가속화
  4. 4보라색 외계 생명체, 새로운 탐사 단서로 떠오르다
  5. 5일본 정부의 '라인 공공재화' 시도에 대한 호리에 다카후미의 비판 재조명
  6. 6JP모건, 비트코인 현물 ETF 보유 확인… 가상자산 시장 참여 확대 가능성
  7. 7MS, '빌드2024'로 AI 혁신의 미래를 제시
  8. 8LG유플러스, ‘Growth Leading AX Company’로 새 브랜드 슬로건 발표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애플, AI 경쟁 가속화 위해 M4 칩 탑재한 신형 아이패드 프로 출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