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화된 립카 타타르인들 이야기

입력 : 2024.07.26 03:53
이메일 글자확대 글자축소 스크랩

립카 타타르 인들은 14세기 경 리투아니아 공국에 귀부하게 되었던 타타르 집단으로 특히 톡토타미쉬(Toktotamisi)가 망명했을 때 따라온 그 수하들에 기원을 두고 있는 집단이었다. 이들은 수니파 이슬람교도를 신봉하고 투르크계 언어를 사용하는 등 폴란드-리투아니아와 문화, 언어, 정교 등 모든 것이 달랐던 민족들이었다. 


화면 캡처 2024-07-24 221617.png
사진 : 립카 타타르족 여인들, 출처 : reddit, The Tatar Turks of Poland (Lipka Tatars or Lithuanian Polish Tatars) are a Muslim minority living in Baltic Europe

 

현재에도 이러한 립카 타타르 족들은 폴란드에 살고 있고 폴란드어를 쓰고 있었으나 폴란드 인들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했다. 폴란드 타타르 족들의 조상들은 거의 대부분 립카 타타르 족들이나 크림 타타르, 노가이 족들이 군인으로 채용된 15세기에서 16세기까지 폴란드로 이주한 후손들이 많았다. 


하지만 폴란드-리투아니아 공국은 이들을 이용할만한 경기병 공급원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에 이들을 일부러 단속하지 않았다. 애초에 워낙 다양한 종교를 믿는 종족들이 모여 있었던 지역이라 크라코프나 빌뉴스 지역으로 볼 때 그들이 자신들을 위해 봉사, 전쟁의 용병으로 참전해 준다면 종교나 민족 풍속 등을 두고 문제시하거나 탄압하지 않았다. 


립카 타타르는 튜튼 기사단이 몰락하는 계기가 되었던 1410년의 그룬발트 혹은 탄넨베르크 전투에도 참전하였으며 전투 이후에도 폴란드-리투아니아 왕국을 위해 봉사했다. 1528년경 폴란드-리투아니아의 귀족들과의 충돌로 인해 립카 타타르 상류층에 대한 학살이 벌어지기도 했지만 그 이후에도 립카 타타르는 폴란드-리투아니아를 위해 봉사했으며 폴란드의 후사르 윙 기병대의 주축은 립카 타타르 인들이었다.


당연히 폴란드-리투아니아는 이들의 종교나 민족 문제 등에 대해서 관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1591년 당시 폴란드-리투아니아 연방에는 20만 명의 립카 타타르와 그들을 위한 400개의 모스크가 존재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일부는 립카 타타르족들이 리투아니아 공국시절부터 지속적으로 거주한 민족이다. 이들은 지금까지도 16~17세기 중반 카잔 타타르 족들의 조상들로 알려져 있다. 이유는 거의 대부분이 다르게 변화되었으므로 일부분이 폴란드어를 쓰는 등 폴란드 문화에 동화되었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폴란드 타타르족들은 거의 대부분이 카톨릭 신자이고 거의 대부분이 그들의 언어를 잊어버린 것으로 보인다. 지금도 그들은 성이 폴란드 형식으로 끝났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조사에 의하면 2002년 폴란드의 인구조사에 의하면 500명의 타타르 족들이 국적을 신고했다. 이들 립카 타타르 족들은 벨라루스 중부에도 거주하고 있는데 이들 타타르 족들은 리투아니아 남부까지도 거주 영역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거의 대부분이 몽골-타타르 지배 시기 때 벨라루스로 건너갔거나, 19세기 러시아의 영향과 20세기중반 소련의 영향으로 일부 타타르 족들이 벨라루스에 가서 정착한 민족들이 존재한다. 이들의 모습은 러시아, 우크라이나의 타타르 족들과 거의 유사하고, 풍습도 거의 유사하다.


정길선 기자 lukybaby7@gmail.com
© 저널인뉴스 - jink & jinkorea.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칼럼 많이 본 기사

  1. 1헤겔 철학, 그 역사적 전개와 의미
  2. 2지나친 역사 미화를 하는 분들의 마지막 여정
  3. 39월 2일은 베트남 독립기념일 - 베트남 독립의 기폭제가 된 디엔비엔푸 전투 이전의 배경에 대하여 언급해본다.
  4. 4제주 지역 역사 유산들, 방치에 가까한 행태에 대한 비판
  5. 5러시아 역사상 최고의 전략가이자 전술의 마왕(魔王), 알렉산드르 수보로프(Александр Суворов)
  6. 6러시아의 조국전쟁(Отечественная война 1812 года), 러시아와 프랑스의 격돌, 나폴레옹 원정의 황혼기
  7. 7러시아 국민시인 알렉산드르 푸쉬킨 동상이 우크라이나에서 수난 중
  8. 8세계 향수시장의 중심이 된 파리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폴란드화된 립카 타타르인들 이야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