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7(금)
  • 로그인
  • 회원가입
  • 지면보기
  • 전체기사보기
 

베트남은 분명 모계사회의 전통을 가지고 있는 나라다. 남자들이 없어도 여자들의 생활력이 월등하여 여자들은 지구상 어딘가에 떨어뜨려 놓아도 살아 남는 민족이 베트남 민족이다. 이 끈질긴 생명력이 아직까지 존재하는 이유는 베트남의 교육 방식에 있다. 이러한 베트남의 여성들은 강하다. 베트남 역사에는 강인한 생활력으로 자신의 삶을 주체적이고 적극적으로 살아간 수많은 여성 영웅이 존재하고 있다. 

 

중국 후한(後漢)을 상대로 민중 봉기를 일으켜 베트남 땅에 독립 국가를 건국한 영웅은 쯩 짝(Trung Trac), 쯩 니(Trung Nhi) 자매는 베트남 여성성에 있어 상징적인 존재이다. 이 두 여성이 중국의 대제국에 저항하여 역사적인 거사를 일으켰을 때 이들을 도와 한나라 군과 싸웠던 사람들은 36명의 여성 장수였고 백발백중의 활과 화살로 한나라 군을 떨게 한 여성 궁수 부대였다.


‘두 명의 쯩’ 여사라는 뜻의 하이 바 쯩(Hai Ba Trung)이라는 명칭이 베트남 전국 대도시 곳곳의 도로 이름에 붙어 있다. 이는 단순한 모계사회 국가의 전설로 치부할 수 없는 두 여성 영웅을 일상적으로 기리고 그 역사를 되새기기 위해서이다. 베트남에서는 그 외에도 수없이 많은 여성 영웅들이 존재했다. 프랑스와의 독립 전쟁 중에 나라를 위해 헌신한 응우옌 티 민 카이(Nguyen Thi Minh Kay)도 대표적인 여성 애국자고 17세의 나이로 무장 독립운동을 하다 순국한 보 티 사우(Vo Thi Sau)도 있으며 후일 베트남 인민공화국 국가 부주석까지 올랐던 응우옌 티 딘(Nguyen Thi Dinh) 등이 대표적인 사례라 볼 수 있다.

 

여성 영웅들의 이름을 딴 학교와 도로가 베트남의 전국 곳곳에 존재하고 있다. 베트남 전쟁 때도 여성들은 총을 매고 미군을 상대했다. 크고 강건한 미군이었고 작은 체구의 베트남 여성들이었지만 그녀들은 개의치 않았다. 이러한 여군들의 활약으로 미군 내에서도 혼란에 빠지기도 했다. 북베트남 여군의 활약은 미군을 위축시켰고 미군이 전쟁에서 패배한 이유 중 하나에 들어가기도 한다. 그만큼 북베트남의 여성들은 남성 이상의 몫을 해내던 그런 여성들이었다. 여기에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전쟁 피해자들의 대부분은 여성과 아이들로 나타난다. 


431622738_7490609077664761_859838965539715217_n.jpg
사진 : 베트남 남부 구찌땅굴 유적의 베트콩 여성 군인, 사진출처 : 필자의 직접 촬영

 

다른 국가의 경우, 여성이 전쟁에 참여하더라도 물품을 공급하고 지원해주는 역할에 그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그러나 베트남 여성들은 남성 군인들과 함께 치열한 전투를 치르며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다. 베트남 전쟁박물관에 진열 중인 전쟁 기록물들을 보면 남성 군인들과 나란히 총을 겨누고 있는 여성 군인들의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또한 하노이 전쟁박물관에 가면 추락한 미군 전투기 잔해들을 포획한 사냥감처럼 끌고 가는 여성 전사의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이는 베트남 여성들의 강인함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다. 


한편 호치민 주석은 프랑스와의 전쟁에서 승리하고 1945년 9월 2일 하노이 바딘 광장에서 베트남 민주공화국 수립을 선포했다. 이 때 바딘 광장에서 첫 국기 게양식을 하는데 여성 2명과 남성 2명으로 하여금 국기를 게양하게 했다. 평소 호치민 주석은 여성들을 평가하기를 “여성은 혁명을 함께 이뤄낸 동지이며 남성과 여성의 권리는 동등하다”고 강조한 인물이었다. 이와 같은 성 평등에 대한 국가 지도자의 소신은 베트남에서 매우 감동적으로 들려오고 있다. 


호치민은 일찍이 프랑스와의 독립 항전 중인 1930년 10월 20일 베트남 여성 연맹 창립을 지원했다. 이 날을 여성들의 참정권을 보장하고 여성의 존재 가치를 존중하는 국가 기념일로 선포했다. 그래서 베트남은 3월 8일 ‘세계여성의 날’과 10월 20일 ‘베트남 여성의 날’ 이렇게 두 번의 여성의 날을 국가 전체가 기념하고 있는 요즘이다. 그러한 베트남의 성 평등은 군사조직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베트남의 군사조직은 육군, 해군, 공군, 그리고 국경 수비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1950년 이후 인도차이나 전쟁을 통해 프랑스, 미국, 중국 등 열강에 승리를 거두었고, 캄보디아와의 전쟁에서 모두 승리함으로써 막강한 군사력을 증명했다. 


베트남에서 군대는 특이하게도 남여 모두 평등하게 입대를 해야 한다. 하지만 교육을 중시하는 호치민의 교시에 따라 2년제 대학 이상 재학 또는 졸업자에게는 군대 면제라는 특혜를 주었기 때문에, 이와 같은 특혜는 현재 베트남의 학구열을 강화시키는데 일조를 했다. 그래서 대학 생활 중 1회,  한 달 간의 의무 군사 훈련 제도를 도입하고 모든 대학생들이 성별 상관없이 똑같이 훈련을 받고 있다. 베트남 평민층 자녀들은 대학에 진학하기 쉽지 않다. 이에 우수한 성적일 때 국가 보조로 대학에 입학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대부분 상류층 자녀들로 보여 진다. 그러니 대부분 평민층 여성 자녀들은 군 입대를 하게 되어 있으며 국가 동원으로 봉사활동을 해야 한다. 


공무 근로자로 일정 기간 동안 우리 한국의 옛 방위병 같이 공익 기관에서 복무하기도 한다. 이런 부분들을 보면 베트남 여성이 한국의 일부 여성 계층, 즉 스스로 페미니스트라 불리는 여성들보다 훨씬 낫다는 생각이 든다. 한국의 페미니스트들은 자신들의 권리 주장은 아낌없이 하면서 그에 대한 책임은 나 몰라라 하는 사람들이 많다. 성 평등이 아니라 역차별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이는 자들도 SNS에서 많이 보인다. 자신들의 권리 주장을 한 만큼 베트남 여성들처럼 강인한 여성성도 가지고 있으면서 국가가 준 권리에 대한 책임도 함께 지는 것도 당연하다 생각된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베트남의 여성 정신과 1년에 두 번 존재하는 "여성의 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